조원진 "우리공화당은 박근혜 맹신 ‘박빠정당’아냐”
조원진 "우리공화당은 박근혜 맹신 ‘박빠정당’아냐”
  • JBC까
  • 승인 2020.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진 대표 13일자 발매 조선일보 인터뷰서 밝혀
조 대표 인터뷰 내용에 대해 의견 분분, 왜 하필

우리공화당은 박근혜 맹신 박빠정당아냐.”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가 13일자 발간된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혀 적지 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박 대통령 사기 탄핵무효와 석방 기치를 내걸고 탄생한 정당이 우리공화당이다.

조 대표가 이 같은 발언을 하게 된 계기와 배경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조 대표는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보수 분열 세력이 아니다. 박 전 대통령의 열렬 지지자도 있지만 '박근혜팔이'를 하는 정당은 아니다. 우리 당의 우선 가치는 반()좌파독재 투쟁과 자유민주주의 수호에 있다. 보수 전체가 사는 길을 택해야 한다는 게 우리 당의 입장이다."

조 대표가 반좌파독재 투쟁과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래는 조선일보 인터뷰 내용 요약이다.

우리공화당은 '탄핵 주범은 누구 누구'라는 식으로 공격하고 있다. 옳든 그르든 이는 보수 통합의 걸림돌이 돼왔다. 책임 소재를 따지면 박 전 대통령의 국정 스타일과 20대 총선 공천 파동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그럴 경우 조원진 대표 등 친박계의 책임도 크다. 문재인 정권이 폭주하는데 이런 과거 문제에 계속 발목이 잡혀 있는 게 안타깝다. 우리공화당은 현재 진행되는 보수 통합 논의에도 빠져 있지 않나?

"자유한국당이 유승민과 손을 잡겠다면 참여할 수 없다. 그렇다고 자유한국당이 해보려는 통합에 공격할 의사는 없다. 자기들끼리 알아서 통합하고 그뒤 우리와 얘기하자는 것이다."

2차로 통합하겠다는 건가?

"아마 통합은 어렵다고 본다. 현 선거법 체제에서 자유한국당 하나로 통합하자는 것 자체가 전략적 미스다. 범여권이 쳐 놓은 '가두리'에 갇히게 된다. 자유한국당과는 선거에서 연대를 협의할 수 있다."

연대 협상이 안 되면 우리공화당은 지역구마다 후보를 낼 것인가. 현실적으로 TK 지역에서도 당선이 어렵다. 보수 표를 분산시키는 결과밖에 되지 않을 텐데?

"우리가 각자도생의 마지막 선택을 하게끔 몰아가면 안 된다. 자유한국당이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한다. 우리 당의 자생력을 간단하게 보면 안 된다."

준연동형비례대표제가 통과된 뒤 자유한국당은 '비례자유한국당'을 만들고 있다. 보수의 비례표()를 챙겨 가겠다는 것이다. 그럴 경우 우리공화당은 한 석()도 얻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우리 당은 선봉에서 현 정권과 싸워왔다. 보수 진영에서 우리를 껴안아 줘야 하지 않나. 한국당이 우리를 두고서 비례당을 만드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 민주당이 왼쪽에 정의당을 교섭단체로 만들어주려고 하듯이, 한국당은 오른쪽에 우리공화당을 그렇게 만들어줘야 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관계와 자유한국당과 우리공화당의 관계는 다르다. 우리공화당은 문재인 정권보다 한국당을 더 적()으로 보는데 그게 가능하겠나. 우리공화당이 의석수를 더 갖게 되면 박근혜 탄핵 문제를 꺼내들어 자유한국당에 화력(火力)을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

"그건 대단한 오해다. 나는 보수 중 보수주의자다. 절대 그렇지 않다. 편견을 갖고 보지 말라. 한국당 하나로는 범여권의 '4+1' 체제에 이길 수 없다는 게 이미 입증됐다. 국회에서 자유한국당이 못하는 부분을 전략적으로 우리공화당이 떠맡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요즘도 우리공화당이나 박근혜 지지 단체 집회에서는 문재인 정권보다 자유한국당을 향해 더 적개심을 표출하고 있다. 바깥의 이교도 세력과 맞서야 하는데 집안에서 이단 싸움을 피 터지게 하는 격이다. 이런 광경을 보면 '보수가 아직 덜 망했다. 더 망해봐야 되겠구나' 하는 씁쓸함이 든다.

"내 약속을 하지만 앞으로 그렇게 하지 않겠다. 선거 때까지 자유한국당에 대한 공격도 중단할 것이다. 약속한다. 총력적으로 문재인 정권 심판으로 가겠다. 아무도 문 정권에 맞서지 않았을 때 우리는 전면전을 선언했다. 지난 3년간 한 주도 쉬지 않고 거리에서 싸워왔다. 지금까지 집회를 166회나 열었다."

조 대표는 이 인터뷰에서 집회 한 번 할 때마다 약 1억원이 든다. 하지만 중앙당에서 지출되는 경비는 버스 두 대, 메인 현수막, 애드벌룬 가스비 등 매주 600만원 선이다. 보수 언론에서 한 줄도 안 나오는 것은 섭섭하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박근혜를 팔지 않으면 당이 존재할 수 있겠나?”라는 질문에 "바깥에서 보는 것과 달리 우리 당원들은 '박근혜 맹신자'가 아니다. '박빠 정당'도 아니다. 우리 당에는 220개 단체가 들어와 있다. 내부 카톡방에서 '집회 때 박근혜 대형 사진을 드느냐 안 드느냐'로 열띤 논쟁이 벌어졌다. '박근혜 사진을 들더라도 다섯 명 정도만 하자' '행진 대열에서는 당기(黨旗) 뒤로 서게 하자' 등 원칙이 정해졌다. 다들 당의 확장성에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금 당원 숫자가 40만 명이라고 들었는데?”라는 질문에 대해 "대통령 선거가 끝난 뒤 태극기 단체들은 좌절감에 빠져 더 이상 집회를 못 했다. 탄핵된 박 전 대통령을 지키는 정당은 하나쯤 있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20178월 창당했을 때 15000명에 비하면 급속도로 늘어난 것이다. 매주 월요일 내가 신규 입당자 숫자를 직접 발표한다. 많을 때는 한 주에 5000여명이 가입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총선을 앞두고 여전히 '박근혜 변수'가 있다라는 질문에 대해 "현 정권은 박근혜 석방 문제를 선거에 이용 가치가 있느냐로 판단해왔다. 지금은 석방 안 하고도 이길 수 있다고 보는 것 같다. 석방해 폭발적으로 뭉치면 어려운 상황이 된다는 계산을 했을 것이다. 아마 총선 전에는 석방하지 않을 것이다. 박근혜 지지자로서는 안타깝다."

박 전 대통령이 옥중에서 선거 관련 메시지를 낼 가능성은?

"당을 만든 뒤로 24개월 한 주도 빠지지 않고 박 전 대통령에게 편지를 써왔다. 그중에는 '지금은 체제와 역사의 싸움이다. 대통령께서 감옥에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잘못해 이 싸움에서 지면 아버지 대통령(박정희)의 역사도 다 날아간다'는 내용도 있었다. 선거를 앞두고 박 전 대통령이 메시지를 안 내면 우리가 알아서 할 것이다. 설령 메시지를 내더라도 보수 분열의 메시지는 내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

그렇게 보낸 편지에 답장을 받은 적 있나?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답을 듣는다. 선거를 앞두고는 편지를 안 보내고 있다. 편지 검열을 하니까, 선거 전략과 관련된 내용을 적을 수 없기 때문이다. 유 변호사를 통해 말로 전달한다."

박 전 대통령은 자유한국당과 우리공화당 어느 쪽을 지지하나?

"그런 말씀은 없었다. 작년 7월 대한애국당에서 '우리공화당'으로 당명을 바꿀 때, 박 전 대통령이 그 당명을 지어줬다. 다른 내용이 많지만 다 옮기기는 그렇다. 우리공화당에 깊숙이 관여돼 있는 것은 사실이다."

박 전 대통령이 선거와 관련해 우리공화당에 대해 어떤 의견을 낸 적 있나?

"박 전 대통령이 '공천을 30~40대로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인적 쇄신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있다는 걸 느꼈다. 내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50대까지는 해야겠다'고 답했다."

인적 쇄신 말을 꺼냈지만, 자유한국당 공천 탈락자를 받아들일 계획이 있지 않나?

"선거에서 기호 4번을 받으려면 현역이 필요하다. 자유한국당이 친박계를 대거 쳐내면 일부를 받을 작정이다. 황교안 대표가 힘을 얻으려면 주변의 친박을 쳐내야 한다. 박근혜 시절 장관이나 고위직 지낸 친박을 잘라내고, 그렇게 혜택을 보고서 이제 와서 '박근혜 탄핵을 묻고 가자'고 하는 '배박(배신한 친박)' YK의원은 꼭 처리해주길 바란다. 처음부터 배신한 자들보다 더 참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