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내곡동 자택, 오늘 오전 11시 공매 개찰…가로세로연구소 공매 참여
박근혜 내곡동 자택, 오늘 오전 11시 공매 개찰…가로세로연구소 공매 참여
  • JBC
  • 승인 2021.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내곡동 사저.
박근혜 대통령 내곡동 사저.

박근혜 대통령 서울 서초구 내곡동 자택 공매 입찰이 12일 오전 11시 공매 개찰이 시작된다.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공매 입찰에 부쳐진 박 대통령 내곡동 자택은 11일 오후 5시 마감됐다. 감정가와 매각예정가(최저입찰가)3165539000원으로 책정됐다.

캠코 측은 공매 매각 결정은 17일 오전 10시다. 1회차 공매 입찰에서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아 유찰될 경우 일주일마다 최저입찰가에서 10%씩 낮춰 다시 공매를 진행한다.

박 대통령은 국정농단·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등의 혐의로 지난 114일 대법원에서 징역 20년에 벌금 180억원, 추징금 35억원을 확정 받았다.

공매자들 사이에선 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를 누가 얼마에 가져갈지 관심이다. 공매에 관심을 보이고 문의한 사람이 많아 17일 최종 매각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실제 매도까지는 난관이 많다는 게 경매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공매 절차는 경매에서 활용되는 '인도명령' 신청제도가 없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수감 중인 상황을 고려할 때, 낙찰을 받더라도 명도이전과 인도받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된다. 낙찰받고 대금을 지급한 후 6개월이 경과됐음에도 점유자가 자진해 집을 비워주지 않을 때 낙찰인이 관할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캠코 관계자는 몇 명이 입찰에 참여했는지 확인 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11일 공매 입찰 마감 후 유튜브 운영업체 가로세로연구소가 입찰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 변호인 유영하 변호사와 교감하에 입찰에 참여했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캠코 측은 공매가 성사되더라도 낙찰자의 개인정보는 공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