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인성 목사 "전광훈씨에 '목사' 붙일 수 없다…“이단보다 더 위험”
방인성 목사 "전광훈씨에 '목사' 붙일 수 없다…“이단보다 더 위험”
  • JBC까
  • 승인 2020.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개혁실천연대 고문인 방인성 '함께여는 교회' 목사가 지난 2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사진>가 전날 '순교까지 각오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전광훈씨의 행보를 볼 때 어제 기자회견은 조금 더 후한무치적 소행을 보였다"3일 비판했다.

방 목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이 사람이 했던 말과 내용을 볼 때 종교인으로서, 목사로서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라 거의 음모, 가짜뉴스"라며 "전광훈 씨에 목사를 붙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일단 그분의 자질과 인격면에서 그렇다(부를 수 없다)""교단(백석대신교단)에서도 제명을 당했다"고 지적했다.

전 목사를 '이단'으로 규정하려는 기독교계 움직임이 있다는 주장과 관련 방 목사는 "뒤늦었지만 각 교단의 이단대책위원회에서도 이분이 위험성이 있다, 이단성이 짙다 해서 각종 보고도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가장 큰 기독교 교단인) 예장합동 이단대책위원회에 (전광훈은 이단이다라는) 보고서가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합동총회에서 전광훈씨에 대한 이단 판명 또는 퇴출이 분명하게 내릴지에 대해선 매우 걱정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예장합동에서 이단으로 판명을 안 할 수도 있을 것 같냐는 질문에 그는 "내려야 한다"면서도 "대게 교단총회에서 1년간 영구기간을 두자는 등 중요한 이슈에 대해 질질 끄는 행태를 보여왔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전 목사로 인해 전체 기독교가 비난을 받고 매도 당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자 방 목사는 "(전 목사의 사랑제일교회는) 종교라고 보기에는 너무나도 심각한 사회 해악"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개독교'라는 이야기도 오래 전부터 나왔는데 너무도 창피하다""쇄신하지 않고 외면하고 질주하는 게 보수 한국교회들의 행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광훈씨 때문에 교회가 욕을 먹는다, 전광훈씨랑은 다른데 너무 억울하다라고 하기에는 이미 늦은 것 같다""한국 교회 내부를 들여다보면 전광훈씨의 행태는 거리를 두지만 내용은 들어봐야 한다는 분위기가 원로목사들, 대형교회들, 교인들 사이에 꽤 많이 포진돼 있다"고 덧붙였다.

방 목사는 또 "정치권도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보수교회도 어느 정도 거리를 두면서 이단 판명, 이런 움직임이 나오니까 전광훈씨가 초조해진 듯 하다""외톨이가 된 기분을 느꼈는지 순교한다는 막말을 하면서 거룩한 용어까지 (쓴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발 전광훈씨, 회개하고 자중해 주기를 바라고 건강을 지켜가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앞서 방 목사는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도 자신이 마음대로 교단을 하나 세워 지금 행세를 하고 있지만 성경의 가르침이나 또는 신앙적인 이유나 또는 그가 발언하고 있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이런 모든 면으로 봐서 목사라고 얘기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방 목사는 전광훈 씨나 사랑제일교회 같은 집단은 오히려 이단보다도 더 위험하다고 말했다.